본문 바로가기
common sense of health

오징어 효능 오징어 부작용 정리.

by 솥나무 2021. 7.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솥 나무입니다.

오늘은 오징어 효능 오징어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징어는 우리나라 사람이면 누구나 한 번은 드셔 보셨을 만큼 우리 식재료중 즐겨 먹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오징어는 7월~11월이 재철이라 가장 많이 잡힌다고 해요.

우리나라에 주로 주문진이나 동해안에서 많이 잡힌다고 하는데요.  이러다 보니 접하기 더욱 쉬운 식재료중

하나가 오징어라고 합니다.  오징어는 100g당 87 Kcla정도의 칼로리를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오징어 어떠한 효능이 있고 부작용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징어 효능.

1.  피로 해소 및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오징어에는 우리가 잘 아는 타우린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타우린은 피로회복제의 원료로도 쓰일 만큼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타우린은 오징어에 함유되어 있는 아연과 함께 면역력을 올려주고 스트레스 감소 효능을 주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체중 관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오징어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칼로리가 높지 않습니다.  이건 개인적인 소견이지만 그리 적지도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왜 어떠한 점에서 체중 관리에 도움을 주느냐 하면 바로 포만감 하고 몸안에 필요한 단백질을 보충해 주어 삭욕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3.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심혈관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오징어에는 타우린이나 셀레 눔 같은 황산화 계열의 물질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은 콜레스 체롤 수치를 낮추어 주고 피를 맑게 해 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또한 우리가 잘하는 DHA, EPA 같은 중성지질수치를 낮추어 주는 성분들도 포함하고 있어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등등 혈관질환 및 심장 질환 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뇌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오징어에는 DHA, EPA 같은 불포화 지방산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방산들은 기력력 개선이나 집중력 향상들에 도움을 주어 뇌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 성장기 어린이들은 물론 치매 예방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5.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 성분인 타우린을 보유하고 있는 오징어는 간의 부담을 줄여 주어 간 기능에 도움을 주는데 이 타우린은 알코올 분해 능력도 있어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노화 방지 및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오징어에 함유하고 있는 항산화 물질들은 피부 노화를 늦추어 주는 효능이 있으며 암 전이를 늦추어 주고 암 예방을 해주는 항암 효과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7. 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오징어 뼈에는 수산화 알루미늄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위점막의 생성을 돕고 위염 등 염증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오징어 부작용.

1. 오징어를 과하게 드시면 위산 과다증이나 복통 등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고 하니 적당량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오징어는 산이 강한 식품으로 역류성 식도염이나 십이지 궤양 위궤양 등 질병이 있으신 분들은 드시는걸 자체 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3. 보통 일반 오징어는 칼로리가 그리 높지 않지만 마른오징어는 칼로리가 100g당 360Kcal로 높아 많이 드시면 안 좋다고 합니다.

4. 위염에 효능이 있지만 과하게 드시면 위염에 역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오징어 효능 오징어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참고로 산이 강한 식품들은 비타민A나 채소와 함께 드시는 게 부작용을 줄이는 방법이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예를 들어 오징어 볶음 같은 요리를 할 때 채소를 많이 넣어 드시면 좋다고 해요.

저도 식도염이 있어 많이 먹으면 영 안 좋았던 기역이 많았습니다.  자신의 건강상태에 맞게 잘 섭취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그리 하면 정말 많은 효능을 볼 수 있는 게 오징어인 거 같아요.

그럼 글 찾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