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on sense of health

된장 효능 된장 부작용 정리.

by 솥나무 2021. 9.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솥 나무입니다.

오늘은 된장 효능 된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된장은 다들 아쉬는 것과 같이 콩에 발효 식품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콩에 효능과 비슷한 점이 많지만 발효 식품이다 보니 고유의 효능도

존재한다고 합니다.  국이나 반찬의 양념으로 활용되어 누구나 한 번쯤은 드셔 보셨을 거 같은

된장 어떠한 효능이 있고 조심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된장 효능.

1.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된장의 주 효능은 항암효과 가라 합니다.  대표 발효식품답게 단백질이나 불포화 지방산들이 다량 함유되어있으며 콩을 발효할 때 더욱 많이 생성되는 이소플라본과 리놀렌산 같은 성분들은 암세포의 전의를 막고 암세포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대장암이나 전립선암 유방암 등에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된장에는 비타민B가 다량 함유하고 있어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으며 된장의 유리놀산은 피부의 색소 침착을 막고 기미 주근깨등의 예방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도움을 주어 혈관성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된장에 함유 하고 있는 휴식이나 히스타민 같은 아미노산 성분들은 나쁜 콜레스테롤 제서에 도움을 주어 피를 원활하게 흐르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효능은 혈압이나 동맥경화 같은 혈관성 질환 예방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4.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된장에도 걀슘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걀슘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뼈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제니스테인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걀슘이 몸안에서 빠져나가는 걸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 더욱 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5. 뇌혈관을 강화하여 뇌세포 활동을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된 자의 레시틴이라는 성분은 뇌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뇌세포 활동을 도와 인지 능력 즉 기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치매 예방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6. 여성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된장에 함유하고 있는 이소플라본과 레시핀 같은 성분들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여성 호르몬 부족 현상을 예방하여 우울증이나 두통 생리 불순 같은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7. 소화에 도움을 주며 간 건강에 좋습니다.

콩을 발효를 하면 소화 흡수율이 높아지는 효능이 있어 소화 불량이나 변비 설사 등에 효능이 있으며 된장은 아미노기 전이 효소를 떨어트리는 효능이 있어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8. 당뇨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된장에는 멜라노이딘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인슐린 분비를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능들은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된장 부작용.

1. 된장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어느 정도 먹었을 경우 설사나 복통에 도움을 주지만 과하게 드시면 역효과가 난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2. 된장은 짠맛을 가지고 있는 식품 즉 나트륨 함량이 높으니 많이 드시기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3. 된장은 항암 작용을 가지고 있지만 많이 드시면 위암 발생 확률이 올라가는데 나트륨과 질산염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조심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된장 효능 된장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된장은 적당량만 드시면 우리 몸에 정말 좋은 식품인걸 볼 수가 있습니다.

된장은 차가운 성질이 싫으신 분들은 따뜻한 고추 마늘 생강 같은 따뜻한 성질의 식품과 같이 드시는 게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럼 오늘 글 찾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