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on sense of health

계피 효능 계피 부작용 정리.

by 솥나무 2022. 3.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솥 나무입니다.
오늘은 계피 효능 계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준비를 했어요.
계피는 9월~12월이 재철이라고 합니다.  녹나무고에 속하며 나무껍질로 만든 약재라고 보시면 된다고 하는 돼요,

당뇨에 좋고 속을 편안하게 해 주는 게 특징이라고 합니다,  
그럼 계피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살펴볼게요.


계피 효능 계피 부작용.
계피 효능

 

1. 따뜻한 성질.
우선 기본적으로 계피는 따뜻한 성질이 있어 몸을 따뜻하게 보호하는데 좋은데요.
감기 등 몸이 찰 때 드시면 좋다고 해요.

추운 겨울에 드시면 몸을 보호하고 원기를 보해해 준다고 합니다.

 

2. 당뇨관리.
계피는 당뇨에 좋다고 해요 혈당을 잡아 주는 역할도 탁월하다고 하는 돼요. 인슐린 민감성을 높여 인슐린 조절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항암작용 및 혈액순환.
또한 계피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세포 손상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폴리페놀은 항산화제 일종이다 보니 각종 암 예방 암이 우리 몸에 퍼지는 걸 지연시켜주는 역할도 해요.
계피는 혈관에 혈액을 원활하게 흐르게 해 주고 혈관 청소도 해주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도 좋다고 해요.
그러다 보니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및 중성지방 수치 감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체중관리. 
살을 빼는데도 도움을 주는데요.  이 계피라는 것이 열량도 없고 식후 한잔씩 드시면 포만감을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주스나 케이크, 차 등등 뿌려 섞어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5. 통증 완화.
여성분들 생리통에도 효과가 있어요 자궁을 따뜻하게 해 주어 통증 완하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통증 완화에 효가가 있다 보니 투통이나 각종 통증을 잡아 주는 역할도 한다고 해요.

또한 계피에는 소염작용도 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근육통이나 근육이완에 좋다고 하는데요. 드셔도 좋지만 
반신욕을 할 때나 욕조에 들어가실 때 계피를 풀어 목욕을 해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6. 위 건강, 뇌 건강
위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돕고요 너무 위액이 많이 나오면 억제 작용까지 해주어요
계피에는 에피카테킨(epicatechin)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에피카테킨이라는 성분은 우리 뇌 건강을 돕는 걸로 알려져 있어요.  뇌가 토하는 걸 막아 주어 치매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7. 무좀, 치아건강
계피를 물에 섞어 발을 씻게 되면 무좀에도 효력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요즘은 무좀약이 잘 나와 이 방법을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조상님들은 종종 사용했다고 해요.
계피를 종이나 벼 집 등등에 섞어 태우면 모기나 벌레를 막아주는 역할도 한다고 해요.
계피를 이용해 양치를 하게 되면 이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나쁜 세균을 죽이는 효과가 있어요.

8. 피부관리.
또한 계피를 이용해 팩을 하게 되면 여드름에 탁원한 효과 및 피부 진정효과가 있어요. 꿀과 섞어 만들면 되는 데요.
꿀 계피 6:1 정도로 썩으면 되는데요 이건 찾아보시면 포스팅이 많이니 참고해서 만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계피를 꿀과 같이 차로 드시면 심장병 예방에도 좋다고 해요. 참고로 당뇨 환자 분들이나 혈압 있으신 분들은 꿀을 소량만 넣고 차로 마시는 걸 권장해요.


계피 부작용.
계피의 부작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피는 따뜻한 성질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소량 섭취를 권하고 있어요.
특히 여름에는 안 드시는 게 좋고요 가을 겨울에 드시는 걸 추천드려요.
또한 저혈당이신 분들도 혈당을 낮추어주는 역할을 하니 조심하셔야 하고요.
고혈압 및 임산부는 섭취를 피하시는 게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또한 계피는 쿠마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한꺼번에 많은 양을 드시면 몸에 독성을 유발하여
복통이나 설사 등을 일으키어 안 좋다고 해요.  

 
지금 까지지 계피 효능 계피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제가 심하진 안지만 당뇨 수치가 있고 중성지방 수치도 조금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지 저한데도 필요한 거 같아 유심히 살펴보왔어요.
저도 계피를 차로 즐겨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할거 같아요.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계피랑 꿀이 만나면 효능이 더 늘어 나니 같이 드시는 걸 추천!!
글 봐주셔서 감사하고요 ^^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