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on sense of health

감초효능 감초차 효능 감초 부작용정리.

by 솥나무 2022. 10.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솥 나무입니다.
오늘은 감초 효능 감초차 효능 감초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감초는 한약재로 많이 쓰이며 차로도 많이 들 그시는데 감초는 한약재들의 충돌을 막아주는 완충재
역할을 한다고 하며 특이한 냄새가 나며 맛이 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00g 11Kcal 정도 낮은 칼로리를 보유하고 있으며 1년 어느 때나 수확을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감초 어떠한 효능이 있고 부작용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초 효능.
1.  감초의 대표적인 효능은 소화기 계통인 위장 보호에 좋다고 합니다.
감초는 사포닌과 글리시리진이라는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주로 감초 추출액이나 차로 마시면 성분이 풍부하다고 하는데 이 성분들은 위에서 서식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과 병원체 등을 억 체하고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위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해독작용을 도와줍니다.
감초의 성분인 글리시리진은 간의 해독작용을 돕고 세균에으로 인한 중화 작용과 해독을 돕는 역할을 해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여성분들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감초의 이소리퀴리틴은 갱년기 증산인 폐경기나 안면홍조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4. 항암 효과가 있는 감초입니다.
해독작용을 돕고 각종 세균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감초는 이와 더불어 사포닌과 같은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항암 효과에 도움을 준다고 하며 면역력 등을 개선하여 더욱 좋은 효능을 내어 준다고 합니다.


5. 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감초에는 독한 약을 많이 드시거나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는데 아세트아미노펜으로 오는 간 손상을 막아준다고 하며 
꾸준히 감초 추출물을 마시게 되면 간의 지방간의 감소를 도와줄 수 있다는 연구자료가 있다고 합니다.

6. 혈액순환 및 심혈관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감초의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는 것과 동시에 콜레스테롤 흡수를 방해하는 효능이 있아 혈액을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하며 혈액 내 혈당의 조절도 도와 심혈관 질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스트레스 해소 및 소염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감초는 부신의 강화를 돕는 역할을 해 부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들은 스트레스 해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피부염인 아토피나 여드름 같은 질환에 좋으며 감초로 찜질을 하게 되면 인후염 치질 등에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감초 부작용
1. 기운을 막아주는 성질이 있는 감초는 살집이 있고 자주 붓는 불들은 드시면 체중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장기간 복용 시(6개월 이상) 몸이 붓거나 고혈압 및 혈당 상승 같은 증상이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3. 체질과 맞지 않은 분들이 제법 많다고 합니다.  주요 증상은 더부룩하고 구토 설사 몸이 붓는 증상이 나온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4. 감초의 글리시리진은 나트륨은 배제하고 칼륨만 배출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많이 드시거나 장기 복용하시게 되면 안 좋다고 합니다.  나트륨이 체내에 많아지면 피로감이나 자 칼륨증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5. 임산부나 수유 중이신 분들은 섭취를 금하셔야 합니다.

지금 까지 감초 효능 감초차 효능 감초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감초에는 독이다 라고 정해진 성분은 없지만 비슷한  약간의 독성으로 분류되는 성분들이 있으니 장기 복용은 꼭 피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감초의 하루 권장량은 체질 적으로 다르겠지만 6g을 넘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감초는 차로도 드시지만 주로 약재로 드시는 만큼 잘 안고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장기복 요도 6개월이상으라고 하지만 체질적으로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니 부작용이 나타날 시 의사에게 꼭 상담받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럼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