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on sense of health

산수유 효능 산수유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할게요.

by 솥나무 2022. 5.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솥 나무입니다. 
오늘은 산수유 효능 산수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산수유는 산수유 나무 열매로 8~10월 붉게 익어 수확을 하는데
따뜻한 성질의 산수유는 겨울에 차로 드시면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피부질환이나 요실금이나 전립선 건강을 위해 복용을 했다고 하는데요.
어떠한 효능이 있고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수유 효능.
1. 방광 기능(야뇨증) 및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산수유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코르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코르닌은 여성분들 요실금이나 갱년기 증상을 완화 하며 남성분들 부교감신경을 자극해 정력을 증진 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산수유는 사포닌과 비타민 등이 함유되어 있어 전립선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당뇨수치를 낮추어 주는 산수유입니다.
산수유에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모로니 사이드(morroniside)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당뇨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  당 독소에 의한 세포가 손상되거나 변 선 되는 걸 막아주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3. 고혈압 및 혈관질환을 예방 및 개선을 해줍니다.
모로니 사이드라는 성분은 심근경색 등에 도움을 주는 걸로 알려져 있으며 산수유에는 사포린등 항산화 작용을 하는 황산화 물질들이 함유하고 있어 나트륨을 제거 하고 혈관을 확장해 주어 혈액에 흐름을 원할하게 해주어 고혈압 및 혈관질환 등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부기 빼는데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4. 피로 해소에 좋고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산수유에는 비타민A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 비타민A가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고 기력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눈의 시력보호 등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집중력을 향상해주고 건망증을 예방해줍니다.
산수유는 마음을 안정을 시켜주어 집중력에 도움을 주어 건망증 등 기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갱년기 증상이나 생리불순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갱년기 증상에 도움을 주는데 여성 분등 생리통이나 월경과다 등에 도움을 주고 생리주기를 정상적으로 돌려주는 효능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7.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산수유는 신진대사를 올려주고 기초대사량을 늘려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산수유에 함유되어 있는 로가닌은 체지방이 축적하는 걸 방해해주어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8. 면역력 및 항균작용을 도와줍니다.
산수유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을 보호하고 몸에 열을 내주어 면역력을 올리는데 도움을 주며 산수유에 함유되어 있는 유기산 등은 각종 균등을 억제하는 항균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9. 피부관리 및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산수유는 염증 등을 완화해주고 알레르기 피부 진환 등에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이나 유기산 등이 함유되어 있어 기미나 주근께 여드름 등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성분들은 노화의 원인인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고 세포 손상을 방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0. 귀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산수유에 우르솔릭산이라는 성분은 중이염에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산수유 부작용.
1.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산수유는 몸에 열을 내주기 때문에 열이 많이 날 때나 체질적으로 열이 많으신 분들은 소량드시거나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2. 장기적으로 드시는 걸 피하시는 게 좋다고 하는데 열도 열이지만 성호르몬의 교란을 발생한다고 하니 피하시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3. 산수유는 비타민A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효능도 있지만 권장량을 넘게 드시거나 장기적으로 드시면 현기증 두통이 올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하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산수유의 하루 권장량은 15g 정도이며 차로 드실 경우 3~4잔 정도가 좋다고 하니 참고하셔서 드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4. 산수유는 씨를 제거하고 드시는 게 좋은데 주로 신장장애나 위장 충혈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는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5. 소변을 잘못 보시는 분들은 산수유 섭취를 자제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도라지와 함께 드시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같이 드시면 안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산수유 효능 산수유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어느 식품보다 뚜렷하게 좋은 효능들이 참 많은 산수유 같은데요.
당뇨 개선한다고 하니 저도 구입을 해야 할거 같습니다.
떠셨나요 조금이나마 드시는데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어떠한 식품이든 부작용이나 주의사항이 따르기 마련이니 잘 살펴보고 자신의
체질에 맞는 식품을 고르는 게 최고인 거 같습니다.
그럼 오늘도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더욱 유익한 효능 글로 찾아뵐게요.
건강하시고 활기찬 하루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