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on sense of health

귀리 효능 귀리 부작용 정리.

by 솥나무 2022. 6.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솥 나무입니다.
오늘은 귀리 효능 귀리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귀리와 오트밀을 같은 곡식으로 알고 들 계시는데 오트밀은 귀리를 볶거나 납작하게 만든 귀리와 조금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효능은 거의 비슷하지만 다른 점이 있나 정리해 오트밀도 포스팅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귀리의 재철은 9월~10월이라고 하며 밥 대용이나 쌀과 함께 밥에 섞어 먹기도 하는 곡식류중 하나입니다.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인기가 있는 곡식인데요.
어떠한 효능이 있고 부작용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귀리 효능.
1. 암을 예방하고 장 건강(변비)에 도움을 줍니다.
귀리에는 프로테아제(protease, 단백질 효소 중 일종)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프로테아제는 우리 몸에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노화를 방지하며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귀리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해 변비에 좋다고 합니다.

2. 살을 빼는 분들에게 식사대용으로 좋다고 합니다.
귀리는 단백질 함량이 높은 곡물 중 하나라고 합니다.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른 느낌을 준다고 하며 칼로리 또한 그리 높지 않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줍니다.
귀리에 베타글루칸(bata-glucan 다당류의 일종)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의 노폐물을 쌓이는 걸 방지해주며 혈액순환을 좋게 만들어 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같은 혈관질환이나 심장질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이 베타글루칸은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당뇨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귀리에는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 생체 내에서 합성관 생리 활성물질인 지질의 한 종류)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당의 흡수를 방해해주어 혈당이 있으신 분들은 혈당을 올라가는 걸 방지해준다고 합니다.


 5.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귀리에는 비타민C도 함유하고 있어 귀리를 갈아 세수를 할 때 쓰면 피부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주고 피부에 수분 공급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민감성 피부 이신분들도 사용하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6. 뇌기능을 활발하게 해 주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귀리의 함유되어 있는 콜린이라는 성부는 뇌기능을 활발하게 도움을 주어 기억력 개선이나 집중력이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빈혈 및 불면증에 효능이 있습니다.
귀리에 찰 분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 증상에 도움을 주고 스트레스 해소 및 뇌를 진정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불면증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8. 이외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면역력을 올려준다고 합니다.

0


귀리 부작용.
1. 귀리는 너무 많이 드시면 복부팽창이나 설사가 날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하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2. 귀리에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있어 통풍이나 신장결석 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증상이 있을 시에는 섭취를 금하셔야 합니다.

3. 체질적으로 단백질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드시면 안 좋다고 하며 임신 초기 때는 드시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4. 귀리에 성질은 평이한 거에 가깝지만 조금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하니 드실 때 유념해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귀리 효능 귀리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참고로 귀리 칼로리는 100g당 310 kacl 정도라고 하며 하루 귀리 권장량은 성인 기준 30g이라고 하니 참고하셔서 드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또한 귀리를 우유와 많이들 섞어 드시는 게 섞어 드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부족한 영양분을 우유가 채워 준다고 합니다.
어떠셨나요.  참 좋은 효능이 많은 귀리인 거 같습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더 열심히 공부해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뵐게요.
건강하시고 활기찬 하루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