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on sense of health

녹두효능 녹두 부작용 정리.

by 솥나무 2022. 10.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솥 나무입니다.
오늘은 녹두 효능 녹두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녹두는 주로 전도해 먹지만 밥에도 함께 넣어 먹으며 청포묵등 다양하게 조리에 활용을 해 섭취를 하게 되는
식품 중 하나인 돼요.
녹두는 원산지는 인도이며 녹두는 100g당 335Kcal 정도 칼로리를 보유하고 있으며 재철은 9월~10월이라고 합니다.
그럼 녹두 어떠한 효능이 있고 부작용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녹두 효능.
1.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녹두는 칼륨과 식유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 배출이나 혈액 안에 찌꺼기 등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데 고혈압 이나중 성비 방수치 감소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항산화 작용 및 노화 방지를 돕는다고 합니다.
녹두의 껍질 속에는 비텍신이나 이소 비텍신이라는 항산화 물질들을 보유하고 있어 각종 체내에 노폐물이나 독소등을 배출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런 황산화 성분들은 세포 재생을 돕고 유해산소를 억제를 화 주어 노화 방지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해독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
녹두에 함유하고 있는 시트 테인, 아르기닌이라는 물질들은 인체의 해독작용을 돕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며 체내에 중금속 배출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혈당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녹두는 식이섬유뿐만 아니라 단백질, 플라보노이드 등 성분들이 함유하고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은 체내의 염증 수치를 잡아 주고 형 당조 절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열이 많으신 분들 및 열이 날 때 열을 내려주는 역활을 합니다.
녹두는 차가운 성질은 가지고 있는 식품으로 평소 열이 많거나 열이 날때 드시면 열을 내리는데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6. 성장기 아이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녹두에 함유하고 잇는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들은 아이들의 성장 발육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빈혈에 도움을 주고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녹두에는 철분이 다량 함유 하고 있다고 합니다.  철분은 빈혈 예방이나 빈혈에 도움을 주는 걸로 알려져 있으며 녹두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합유하고 있어 피부 속 노폐물 제거나 잡티 등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녹두 부작용.

1 녹두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차가운 거에 민감하시거나 평소 몸이 차신분들은 적당량이나 드시는걸 삼가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2. 녹두를 과하게 드시면 소화 불량이나 설사 복통이 올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3. 임산부나 혈압을 낮추어 주는 효능이 있는 녹두는 저혈압이신 분들은 피하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녹두 효능 녹두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참고로 녹두의 껍질을 제거하시고 드시면 차가운 성질이 많이 줄어든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저는 차가운 거에 민감해서 자주 먹지는 못하지만 당뇨에 좋다고 하니 가끔 챙겨 먹으려고 구입을 했는데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글부글 해서 저랑은 맞지 않는 거 같더군요.  체질에 따라 다르니 참고하시고요.
글 찾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더욱 유익한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