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on sense of health

감 효능 감 부작용 정리.

by 솥나무 2022. 9.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솥 나무입니다.
오늘은 감 효능 감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감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동아시아가 주된 산지라고 하는데 처음에는 일본에서 중국으로 그리고
우리나라로 들어왔다고 합니다.
지금은 쉽게 접할 수 있지만 예전에는 엄청 귀한 과일 중 하나였다고 합니다.
감은 당 함유도 높고 각종 비타민 등 좋은 성분들이 많아 좋은 효능이 많다고 합니다.
그럼 감은 어떠한 효능을 이 있고 조심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 효능.
1.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 감입니다.
감에는 비타민C가 레몬보다 1.5배 정도 많다고 합니다. 이 비타민C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줄 뿐만 아니라 신진대사를 올려주어 피로감을 덜 느끼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항암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C와 더불어 카로티노이드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는 감은 화합물로 인해 인체의 손상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고 라이코펜이라는 항산화 물질을 가지고 있어 각종 암 예방이나 암 전이를 늦추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비염 천식 등 호흡기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감속에 위에서 말씀드린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라이 코펜은 나쁜 세균의 침투나 바이러스 침투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여  호흡기 질환에 도움을 주는 걸로 알려져 있는데 비염이나 천식 만성 기관지 질병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4. 체중관리 및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감은 100g당 40~44Kcal 정도의 낮은 칼로리를 보유하고 있으며 포만감을 유지를 해주어 체중관리에 도움을 주며
식유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촉진을 해주어 변비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성인병 예방 효능이 있습니다.
감의 비타민C와 칼륨 성분은 혈관을 확장해 주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같은 성인병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펙틴이라는 성분을 함유 하고 있어 혈액을 맑게 해주어 중성지방이나 고지혈증 같은 혈관질환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눈 건강 및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가 다량 함유하고 있어 시력 보호 및 눈의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며 감의 각종 비타민 성분들은 알코올 흡수를 방해하여 알코올 농도에 관여를 해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감 부작용.

1. 감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몸 이차 거나 차가운 거에 민감하신 분들은 많이 드시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변비에 도움을 주는 감이지만 많이 드시면 역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탄닌이라는 성분은 변을 단단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3. 당뇨가 있으신 분들도 많이 드시면 안 된다고 합니다.  

4. 덜 익은 감을 드시면 소화불량 등을 일으킬 수 있으니 드시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감 효능 감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감의 하루 권장량은 1~2개 정도라고 합니다.  100g당의 칼로리는 낮지만 1개당 칼로리를 생각해 보면 그리 낮은 게 아니니 적당량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홍시나 곶감으로 드시게 되면 칼로리가 더욱 높아진다고 하니 제중 관리하시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럼 오늘도 글 찾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