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on sense of health

사과 효능 사과 칼로리 사과 부작용 정리.

by 솥나무 2022. 3.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솥 나무입니다.
오늘은 사과 효능 사과 칼로리 사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과의 제철은 10월~12월이지만 이르게 수확해 9월에도 많이 드실 수 있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사과는 아침에 먹으면 보약이지만 저녁에 먹으면 안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어떠한 이유 때문인지 알아보고 어떠한 효능들이 더 있어 우리 건강을 지켜 주는지
어떠한 걸 조심해서 먹어야 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대부분 어떠한 효능이나 부작용이 있는지 모르고 섭취하시다 부작용이 오거나 자신에게
맞는지 찾아보게 되는 경우가 많은 거 같아요 저 또한 그러는 거 같아요.
주저리가 많았습니다.  그럼 포스팅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사과 효능.

1. 스트레스 해소
사과는 당이 많은 식품이며 유기산과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있는 과일이죠.
유기산도 사과산이나 구연산 등 우리 몸에 피로 해소를 담당하는 물질과 심신안정 즉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는
물질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2. 면역력 증진. 피부건강
유기산이나 구연산 성분들은 우리 몸에 면역력을 올려주어 감기 예방 등에도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사과에는 안토시아닌과 퀘르세틴이라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노화를
늦추고 노폐물 배출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피부에 기미 주근깨 등을 제거해 주고 피부를 깨끗하게 건강하게
가꾸어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장 건강, 혈관건강
 사과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펙틴은 주로 우리 장 활동을 높여 주고 장 벽에 보호막을 형성해 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러다 보니 장 기능 및 건강에 도움을 주고 장 활동을 높여 변비를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 펙틴은 혈관을 깨끗하게 해 주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나쁜 콜레스테롤 배출을 도와 고혈압 및 각종 혈관질환 등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항산화 작용.
사과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폴리페놀 일종 즉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각종 암 예방 및 암이 우리 몸에 전의 대는 속도를 늦추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참고로 사과를 껍질채 드시면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되는 안토시아닌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같이 드시면 좋다고 해요.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5. 소화 및 체중 감량.
위에서 말씀드린 펙틴은 위산의 분비를 도와주어 소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사과는 포만감이 높은 과일로써 체중감량에도 도움을 주는데 껍질에 있는 우르솔산이라는 성분은 지장에 축척을 막아주어 체중감량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폐 건강, 치아건강, 당뇨
사과에 함유되어 있는 궤세킨 이라는 성분은 폐기능을 원활하게 해 주고 폐를 각종 오염 물질에서 지켜주는 역할을 해주어 폐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사과는 우리 입안에 박테리아를 줄여주는 역할을 해 충치를 예방하며 뇌에 신경물질을 전달하는 속도를 높여 주어 치매 예방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사과를 적당히 드셨을 때 즉 하루에 한 개 정도 드시면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혈액에 포도당이 함유되는 시간을 지연해주어 당뇨에 효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사과 칼로리.
사과는 100g당 55~57kcal 정도 칼로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과 한 개당 작은 거는 200g  큰 거는 300g 이 넘는 게 있다고 하니 참고하셔서 드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사과 부작용.
사과는 우선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가운 성질의 과일이나 식품들은 몸이 차신분들은 많이 드시면
복통 및 설사 등을 일의 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과는 산이 강한 과일입니다.  사과를 적당히 드시면 소화에 도움을 주지만 많이 드시게 되면 소화를 방해하고
속이 더부룩하며 속이 쓰린 증산이 있을 수 있으며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 등 산에 민감한 질병이 있을 시에는 
더욱 조심히 조금만 섭취를 권장한다고 합니다.
사과 씨에는 자연적인 독소들이 함유되어 있어 드시면 안 된다고 합니다.  씨자체는 위험하지 않지만 씨를 섭취하여
몸속에 다른 성분이나 효소 등과 만나면 헤로운 물질이나 청색증 등을 일의 킬 수 있다는 보고가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사과는 주무시기 전 3~4시간 전에는 섭취를 피하셔야 합니다.  즉 저녁에는 피해야 하는 과일이라고 하는데요.
저녁에 섭취하여 그냥 주무시게 되면 역으로 당이 몸에 많이 축적이 되고 중성지방 수치를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사과는 당뇨를 낮추어 주는 효능이 있지만 많이 드시면 당이 높은 식품이다 보니 당이 올라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사과 효능 사과 칼로리 사과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공부해 포스팅 올린 과일 중에는 최고의 효능을 가지고 있는 과일인 거 같습니다.
다른 과일들도 특유에 효능이 있지만 누구나 두루 먹어도 좋은 과일인 거 같아요,
조금 주의하셔야 하는 사항 특히 밤에는 피하시는 게 좋다는 거 알아 두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런 말도 있잖아요.  아침에는 금사과 밤에는 독사과라는 말도 있으니...
어떻게 도움이 되셨나 모르겠습니다.  공부 열심히 한다고 했는데 빠진 게 있을 수 있다는 거
양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할게요.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행운이 함께하는 하루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