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on sense of health

감자 효능 감자 부작용 정리.

by 솥나무 2022. 6.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솥 나무입니다.
오늘은 고구마에 이어서 가장 많이 비교되는
감자 효능 감자 칼로리 감자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감자는 6월 ~10월이 재철이라고 합니다.  주로 삶거나 굽거나 튀겨서 평소 자주 먹게 되며
체중 관리를 할때 밥 대신으로도 많이들 드시고 계시는 식품 중 하나가 감자 라고 합니다.
이러한 감자 어떠한 작용들을 하며 효능, 칼로리, 부작용등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자 효능.

1. 체중관리에 도움을 주는 감자입니다.
감자에는 탄수화물이나 단백질 칼륨 등 식사 대용으로 했을 때 부족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우선 식사 대용으로 좋다고 하며 감자는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주고 칼로리는 적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감자의 이눌린 성분은 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어 체중관리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참고로 체중관리 하실때 그실때에는  감자를 드실 때는 껍질채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2. 위장을 보호하고 소화를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감자는 알칼리 식품으로 체질을 개선 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감자의 아르기닌 이하는 성분은 위벽에 막을 생성해 위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며 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는 감자는 위궤양이나 소화 불량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단 소화 불량이나 위궤양일 때는 과하게 드시는 건 좋지 않다고 합니다.

 3. 피부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감자가 함유되어있는 팩도 존재하는데 이 감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미백이나 주름을 방지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피부를 진정시켜주고 기미나 주근깨 등 제거에도 도움을 주고 피부의 노하 방지나 다크서클을 없애주는 데고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4. 빈혈에 도움을 줍니다.
감자에는 철분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어 평소 어지러움증이 있으시거나 어지러움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변비 및 장 건강에 좋습니다.
감자에는 펙틴과 식유 섬유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장운동을 도와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변을 보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6. 피로 해소 및 면역력 증진에 좋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비티만 C가 풍부한 감자는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고 면역체계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7. 항산화 작용 및 염증에 좋다고 합니다.
감자의 황산화 물질들은 암전의 나 암 예방에 도움을 주며 이 물질들은 몸안에 염증의 증식을 막고 제거에 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8. 고혈압과 당뇨에 도움을 줍니다.
감자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칼륨 들은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를 시켜 주고 혈압을 낮추어 준다고 합니다.
또한 감자에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혈당 수치 상승하는 걸 막아주고 췌장을 보호해 당뇨에 좋다고 합니다.


감자 칼로리.
감자는 100g당 66kcal~68Kcal 정도 칼로리를 보유하고 있는데 감자도 고구마와 같이 조리 법에 따라 칼로리가 달라집니다. 
삶은 감자는 100g당 85kcal~88kcal 
구운 감자는 100g 93Kcal
튀긴 감자는 100g 당 320Kcal~40Kcal 
이라고 합니다.  살을 빼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감자 부작용.
1. 감자는 칼륨을 포함하고 있는 식품이다 보니 신장이 안좋은신분들은 많이 드시는걸 삼가하셔야 합니다.

2. 다들 아시는 것과 같이 감자의 싹에는 독이 있는데 이 솔라닌이라는 독은 열에도 잘 죽지 않아 조심하셔야 하는데 구토 식중독 증상이나 어지러움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3. 감자는 차가운 성질의 식품으로써 몸이 차신분들이나 차가운 거에 민감하신 분들은 설사나 복통을 일을 킬 수 있다고 합니다.

4. 감자는 고기와 같이 섭취 시 소화를 방해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지금까지 감자 효능 감자 칼로리 감자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감자 평소에도 너무 즐겨 먹던 건데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이 많아 저도 알아보면서 놀랬는데요.
모든지 과하면 독이 되니 적당히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주의할 점도 있지만 좋은 효능이 너무 많은 감자인 거 같습니다.
저도 체중관리한다고 자주 먹긴 했었는데 튀긴 감자 칼로리가 어머어머 하네요.
반성이 됩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더욱 유익한 글로 찾아올게요. 건강하고 힘찬 하루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