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on sense of health

고구마 효능 고구마 칼로리 고구마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볼게요.

by 솥나무 2022. 6.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솥 나무입니다.
오늘은 고구마 효능 고구마 칼로리 고구마 부작용을 정리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마는 8월~10월이 재철이며 따뜻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원산지가 아프리카라고 하네요.  오래전부터 선조들이 즐겨 드시는 식품으로 우리나라가
원산지인 줄 알았는데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고구마는 조리법에 따라 칼로리도 달라진다고 합니다.
그럼 고구마에는 어떠한 효능들이 있으며 어떠한 부작용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마 효능.
1. 항암효과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고구마는 적황색 채소 당근 호박 등과 함께 폐암을 예방하는 식품으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같은 항산화 물질들을 함유하고 있어 각종 암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은 활성 산소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 준다고 합니다.

2. 혈관 건강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고구마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칼륨은 혈압을 낮추어 주고 혈관의 상태를 개선해주어 혈관 질환인 심부전이나 뇌졸중 등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칼륨은 몸안에 나트륨 배출을 도와준다고 하며 고구마의 함유되어 있는 식유 섬유들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피부미용 및 면역력 증진에 좋아요.
고구마에는 각종 비타민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고 안토시아닌(anthocyanin, 색소 배당체 일종)이 라는 성분이 함유 되어 있어 피부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은 피부의 노화 예방을 해분 다고 합니다
참고로 고구마 한 개에는 하루 권장량의 반 정도 되는 비타민C가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줍니다.

 

 


4. 변비에 도움을 주어 장 건강을 지키는 고구마입니다.
고구마에는 식유 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 준다고 하며 고구마의 얄라핀이라는 성분은 장안을 청소를 해주는 기능이 있어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고구마의 셀룰로스와 아미 이드라는 물질들은 장운동을 향상하고 유산균등 번식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어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눈 건강 및 살을 빼는데 도움을 줍니다.
고구마의 베타카로틴은 망악을 보호해주고 안구 건조증에 도움을 주는 걸로 알려져 있으며 고구마는 섬유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올려주고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어 살을 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고구마는 당뇨 지수 55로 달지만 낮은 편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생고구마 당지수는 55 찐 고구마는 70 군고구마는 90 이상이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고구마 칼로리.
고구마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조리법에 따라 칼로리가 조금 차이가 납니다.
모든 칼로리는 100g당입니다.
일반 생고구마는 125~130kcal.   삶은 고구마 138~140kcal.  말린 고구마 350kcal 정도라고 합니다.
고구마의 한 개의 평균 무게는 120g~150g 정도이며 큰 건 200g 넘아 간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고구마 부작용.
1.체중관리를 할때는 고구마를 적당히 드시는 게 좋은데 고구마도 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어 많이 먹으면 체중관리 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2. 고구마를 과하게 드시면 다들 아시는 것처럼 가스가 많이 차는데 드실 때 사과나 동치 등을 같이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3. 고구마의 단 맛은 위 점막을 자극해 위산분비를 촉진해 위산이 식도로 역류를 해 역류성 식도염이 있으신 분들은 소랭 드시거나 피하시는데 좋다고 합니다.

4. 칼륨이 풍부한 고구마지만 신장이 안 좋거나 약하신 분들은 드시는 걸 피하시거나 의사에게 물어보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고구마 효능 고구마 칼로리 고구마 부작용에 알아 보았습니다.
참고로 고구마는 껍질채 같이 드시면 효능이 더 좋다고 하며 가스도 덜 찬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저는 역류성 식도염이 있어 먹을 일이 있으면 반 개 정도 먹는 거 같아요.
군고구마 엄청 좋아했었는데 이제 많이 먹을 수가 없네요. 마음이 아픕니다.
어떠셨나요 항상 간식으로 자주 먹는 고구마 좋은 효능들이 많은 걸 볼 수 있습니다.
부작용도 조심히 드시고요.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더욱 유익한 식품 효능 포스팅을 찾아오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활기찬 하루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