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on sense of health

시금치 효능 시금치 부작용 정리.

by 솥나무 2022. 7.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솥 나무입니다.
오늘은 시금치 효능 시금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볼 거예요.
시금치 반찬으로나  주스 등으로 자주 접하게 되는 아주 밀접한 야채중 하나인데요.
시금치 하면 힘을 내게 해준다는 이미지가 그려지는데 시금치에는 비타민 철분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도움을 많이 주는 야채류 중 하나라고 합니다.
시금치는 100g 당 30Kcal로 낮은 함유의 칼로리를 보유하고 있으며 여름시금치와 겨울 시금치로 두 종으로
나누어 진다고 합니다.
그럼 시금치 효능이 무엇이고 조심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금치 효능.
1.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시금치에는 비타민C뿐만 아니라 다량의 질산염 등이 함유하고 있는데 이질 산염 등은 혈압을 안정시켜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시금치의 칼륨은 혈관 내 노폐물 등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해주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시금치에는 눈에 좋은 베타카로틴과 루테인 등이 함유하고 있어 시력을 보호하고 황반 변성이나 백내장 같은 눈 건강 질병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시금치에 함유 하고 있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은 세균의 번식력을 막고 저항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4. 피부건강에 도움을 주고 체중관리에도 도움을 줍니다.
시금치에는 노화를 막아주는 콜로로 피라는 성분이 함유하고 있어 노화뿐만 아니라 피부를 탄력 있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이 풍부해 기미 주근깨 등 피부질환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체중관리에도 도움을 주는데 낮은 칼로리도 이유 겠지만 미네랄 등이 풍부해 살을 빼실 때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해주어 몸에 무리를 없애준다고 합니다.


5. 장운동을 도와 변비에 좋습니다.
시금치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히 들어 있어 장운동을 도와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어 배변을 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임산부와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시금치에 함유되어 있는 엽산은 임산부 분들에게 도움을 주는데 임신 중 겪는 빈혈이나 변비 태아의 성장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시금치는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DNA나RNA같은 성장에 필요한 헥산이나 단백질의 합성에 도움을 주어 성장기 아이들 신체 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염증에 도움을 줍니다.
시금치에는 비타민K가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해 주어 뼈 건강에 도움을 주며 함연증 성분들이 함유하고 있어 염증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외 항암효과 및 빈혈 예방 여성분들 생리 중 영양보충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시금치 부작용.

1. 시금치에 가장 조심해야 하는 건 수산이라는 성분인데 장기간 복용하면 신장결석이나 방관 결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하루 많은 양을 장기간이라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된다고 합니다.

2. 시금치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야채라 찬 거에 예민하신 분들은 속이 냉하거나 설사가 날 수 있으니 적당히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3. 시금치와 상극인 식품이 있는데 주로 걀슘식품들과 먹는 걸 피하셔야 하는데 치즈 우유 멸치 등은 같이 드시면 결석이 생길 확률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시금치 효능 시금치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항상 자주 접하는 시금치였는데 건강에 좋다고 하는 이유를 알 거 같습니다.
참고로 시금치는 알칼리 성분이 야채라 산성 성분이 많은 식품과 함께 복용하면 어울려져 좋다고 합니다.
산성 식품으로는  닭고기 돼지고기 현미 등이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시금치를 데치실 때 살짝 데치는 게 좋은데 오래 데치시면 비타민 C를 파괴한다고 합니다.
어떠셨나요 시금치 항상 먹던 거지만 아무것도 모르고 먹었는데 좋은 효능이 많은 거 같아 자주 챙겨야 될 거 같습니다.
그럼 오늘도 포스팅 찾아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