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on sense of health

홍합 효능 홍합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by 솥나무 2022. 8.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솥 나무입니다.

오늘은 홍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홍합의 효능 홍합의 부작용을 알아볼게요.

홍합 하면 주로 짬뽕 안에 들어 있던가 삶아서 등 조리법등으로 이용해 활용해 요리가 되는

어찌 보면 누구나 한 번은 먹어봤을 거 같은 식품 중 하나인 돼요.

홍합은 주로 겨울인 10월~12월이 재철인데 요즘은 양식이 잘되어 있어 여름 빼고는 만나볼 수 있는 게

홍합이라고 합니다.  홍합은 보는 것과 같이 조개류다 보니 굴이나 꼬막 등과 효능이 비슷한 면이 있다고 합니다.

그럼 어떠한 효능이 있고 어떠한 부작용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홍합 효능.

1.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홍합은 조개류(어패류)중 하나로 오메가 3이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메가 3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피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이나 심혈관질환 등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체중 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우선 홍합은 100g당 69Kcal 정도 칼로리를 보유하고 있는데 저칼로리이며 고단백 식품이라고 합니다.

즉 고기를 드시지 않아도 홍합을 드시면 단백질 섭취가 가능하고 홍합은 포만감 또한 오래 유지할 수 있어 체중관리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3. 관절 건강 및 통증 완화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홍합은 오미가 3 뿐만 아니라 비타민C 칼슘 등이 골고루 함유하고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은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를 튼튼하게 해 주어 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며 관절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철분이 풍부한 홍합은 빈혈 예방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5. 간 건강 및 피로 회소에 도움을 줍니다.

홍합에는 타우린이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타우린은 많이들 아시겠지만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고 간에 있는 나쁜 독소들의 배출을 돕고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어 숙을 드시고 난 다음에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홍합 부작용.

1. 홍합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보니 몸에 열이나 거나 열에 민감하신 분들은 적당히 드시는 게 좋고요.

2. 홍합은 깨끗이 세척하는 게 중요한데 이물질 등이 함유되면 당연히 건강에 안 좋기 때문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3. 홍합은 산란기(5월~9월)에 왔을 때 드시는 걸 조심하셔야 하는데 삭시토신이라는 마비 증상을 일으키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4. 혈압을 낮추어주는 효능이 있는 홍합은 저혈압이나 고혈압 약을 드시는 분들도 적당히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5. 홍합과 체질적으로 맞지 않으신 분들이 있다고 합니다.  설사가 나거나 알레르기 피부염 등이 발생하면 드시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홍합 효능 홍합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저는 감기(열이 나지 않을 때)가 왔을 때 자주 먹는 게 홍합인 돼요.  몸에 땀을 내주고 감기를 이겨내는데 도움을 주어 효능을 보고 있습니다.  참고만 하세요.

그럼 글 찾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더욱 유익한 글로 찾아올게요 건강하시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