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on sense of health

녹차 효능 녹차 부작용 정리해 알아 볼게요.

by 솥나무 2022. 8.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솥 나무입니다.
오늘은 녹차 효능 및 녹차 부작용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평소에 가끔 한두 잔 정도 가볍게 마시는 차 중에 하나인데요.
어떠한 효능이 있을까요? 부작용을 멀까요?
바로 알고 드시면 좋을 거 같아 준비해 보았습니다.
그럼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할게요.

녹차 효능

녹차는 우선 대표적인 성분 카테킨(폴리페놀 일종) 이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 알아볼게요.
바로 1. 체지방 감소 및 항암효과가 있고 살을 빼 주는 효능 및 각종 암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이 카테킨은 비타민보다 20배 정도 많은 항암효과를 내준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또한 카테킨은 혈류의 독소를 제거해주고 신진대사를 올려주어 지방의 소비를 촉진한다고 합니다.

녹차 팩 많이 시중에 나와있고 많이들 하시는데요.
왜 팩으로 할까요? 바로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기 때문인 돼요.
자외선에 2. 피부를 보호하거나 노화 방지를 해주어 피부미용 피부 보호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녹차 성분 화장품이 이래서 많나 봐요.

녹차에는 비타민C도 풍푸부 함유되어 있어 3. 노폐물 배출 감기 예방 및 면역력 증진 등에 도움을 주고요.
카페인 들어 있는 거 아시죠~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머리를 많게 해 준다고 해요.
그로고 4. 카페인의 효능 중 하나는 집중력 향상 및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녹차에는 테아닌(theanine, 아미노산의 일종) 이란 성분이 들어 있어요. 
이 테아닌은 뇌의 신경물 딜 조절하는 효과가 있는 돼요.
바로 행복지수를 높여 주어 5. 스트레스 우울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녹차에는 탄닌(tannin, 쓴맛을 내는 페놀 화합물)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흡연하시는 분들 술을 자주 드시는 분들에게 좋다고 해요.  즉 6. 발암물질을 배출하고 알코올 분해를 이 탄닌이라는 성분이 한다고 합니다.
그 외 7.  요로결석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까요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또한 위에 말씀드린 거처럼 알코올을 분해해 주니 8. 간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고요
헤모글로빈 수치를 잡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요건 참고만 ~
9. 당뇨 있으신 분들~ 특히 초기 환자분들 드시면 수치 잡는데 최고라고 합니다.
카테킨 이 성분이 인슐린 저 할성을 개선시킨다고 합니다.

녹차 티백을 다 우려 드시고 약하게 우려낸 물로 세수를 하면 피부관리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피부 미백효과 및 주름 방지 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녹차 부작용

1. 녹차는 카페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거 아시죠?
조금만 드시고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불면증 있으신 분들은 마시는 걸 삼가야 되고요.


2. 빈혈이 있거나 빈혈 관련되어 약을 드시고 있으시신 분들은 
드시고 빈혈이 심해지거나 하면 섭취를 하면 안 된다고 해요.  녹차는 철분의 흡수를 방해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카테킨 이 성분은 위를 쓰라리게 할 수도 있고 소화장애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드셔 보고 증상 있을 시 섭취를 피하는 게 좋아요.


3. 녹차는 찬성질을 가지고 있어 속이 냉하신 분들은 적당량 드셔야 한다고 해요.  장염이 있거나 할 때도 삼가셔야 합니다. 

 

4. 당뇨 수치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니 저혈당이신 분들은 소량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5. 임산부 및 수유 하시는분들은 드시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위에서 말씀드린 거처럼 철분의 흡수를 방해를 할 뿐만 아니라 태아게 꼭 필요한 엽산의 흡수를 방애 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녹차 효능 녹차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몸에 좋은 녹차지만 부작용이 조금 있으니 잘 알아보고 
자기의 몸 성질에 맞게 드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그럼 저는 시원하게 녹차 한잔 하고 파이팅하겠습니다.
글 봐 주셔서 감사하고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