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on sense of health

우유 효능 우유 부작용 정리.

by 솥나무 2022. 11.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솥 나무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자주 접하게 되는 우유 효능 우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우유는 젖소의 젖인데 우리가 먹기 쉽게 가공을 한 가공 식품으로 보면 되는데요.
우유는 100g당 60Kcal 정도 칼로리를 보유하고 있는데 많이 드시지 않으면 그리 많은 칼로리는 아니라고 합니다.
이 우유라는 게 필요한 효능이 많지만 주의할 부작용도 제법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우유 어떠한 효능이 있고 부작용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유 효능.
1.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우유는 칼슘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누구나다 알고 계실 건데요.  이 우유 레는 카제인과 펨 타이드란이라는 칼슘의 흡수율 또한 도와주는 성분도 같이 함유하고 있어 골격형성이나 골다공증 등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뇌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아미노산이나 칼륨 칼슘 지방산들은 뇌세포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기역력을 향상해주어 치매를 예방해주고 임산 부분들은 주기적으로 챙겨 드시면 태아의 뇌 성장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3.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우유에는 라이소자임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나쁜 세균들이 몸에 들어오는 걸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4. 치아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우유에 함유하고 있는 카제인과 칼슘은 충치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양치하기 힘든 상황에 우유를 머금고 있으면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5. 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우유입니다.
우유의 단백질 성분들은 위 점액을 늘려주어 위점막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며 일러한 단백질 성분들은 헬리코박터균의 침투를 막아 위벽을 보호해 주는 역활을 한다고 합니다.

6. 불면증 및 피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우유에는 수면 유도 성분인 락티움이 함유하고 있으며 피부의 건조증 및 각질 제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우유 부작용.
우유는 절대 하루 권장량보다 많이 드시는 건 좋지 않습니다. 
위에 효능들이 역효과를 볼 수 있는 요인들이 많다고 합니다.  부작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유는 활력을 생기게 해 줄 수 있으나 에너지가 감소되는 효능이 있어 조금 둔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2. 우유는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많이 드시거나 주기적으로 오래 드시면 뼈의 골절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자료가 있다고 합니다.  
3. 피부건강에 도움을 주지만 우유는 여드름을 발생 시기고 습진등을 증가시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4. 우유는 콜레스테롤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이 높으시거나 심혈관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피하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5. 칼슘을 포함하고 있는 우유지만 흡수율은 우리가 먹는 것보다 그리 많지 않아 걀슘이 필요해 드시는 경우에는 우유만 드시지 마시고 골고루 섭취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6. 위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많이 드시면 소화 불량이 올 수도 있습니다.
7.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우유뿐만 아니라 유제품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인슐린 저 할 성을 높여 준다는 연구자료가 있다고 합니다.
8. 기역력에 도움을 주지만 많이 드시면 인지저하가 및 기역력 감퇴가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우유 효능 우유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우유가 건강적인 효능이 있는 건 맞으나 권장량 이상은 좋지 않은걸 볼 수가 있습니다.
우유의 권장량은 성인은 400ML이며 성장기 청소년은 600ML 정도라고 합니다.
이 권장량도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자신에 맞는 권장량을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과하면 독이 된다는 게 딱 우유에 두고 하는 이야기인거 같습니다.
그럼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