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on sense of health

멸치 효능 멸치 부작용 정리해 알아 볼게요.

by 솥나무 2021. 8.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솥 나무입니다.

오늘은 멸치 효능 멸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멸치는 아주 작은 품종부터 손가락 정도 하는 품종까지 다양하다고 합니다.

멸치 칼로리는 100g당 114Kcal로 조금 높은 편에 속하며 3월~11월에 가장 잘 잡힌다고 합니다.

뼈 건강에 좋다고 널리 알려져 있는 멸치 어떠한 다른 효능이 있고 부작용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멸치 효능.

1.  뼈 건강과 뇌 건강에 도움을 주는 멸치입니다.

멸치의 효능 중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게 뼈 건강인 돼요.  멸치에는 칼슘뿐만 아니라 인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데 여성분들 골다곤증에도 큰 도움을 주며 비타민D성분을 함유 하고 있어 관절염을 예방하는 데고 큰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멸치도 어패류다 보니 DHA, EPA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뇌세포 활동성을 올려주어 기역력 향상해 주오 뇌 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당연히 치매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능들은 성장기 아이들에게 꾸준히 섭취해주면 정말 좋은 식품 중 하나라고 합니다.

 

2.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혈관성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멸치에 함유하고 있는 타우린은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피의 원활한 흐름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같은 혈관성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멸치에는 베타카로틴이나 니아신 같은 항산화 물질들을 함유하고 있어 암예방이나 암전의를 늦추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4.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멸치에 함유 하고 있는 칼륨 성분은 나트륨을 우리 몸에서 배출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노화 방지 및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어 활력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멸치의 베타카로틴이라는 항산화 물질은 우리 몸에 노화를 늦추어 주는 효능이 있어며 핵산이라는 성분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해 활력을 증진 및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멸치에 니아신이라는 성분은 손상된 세포를 복구하는 역할을 하여 시력을 보호하고 녹내장 같은 눈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멸치 부작용.

1.  멸치는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열이 많거나 열이 날 때는 섭취를 안 하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2.  멸치의 칼슘은 건강에 도움을 많이 주지만 많이 드시게 되면 결석 등을 악화시킨다고 하니 적당히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3.  멸치의 퓨린이라는 성분은 통풍 환자 분들은 섭취를 가급적 안 하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멸치 효능 멸치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멸치의 칼로리는 적은 편이 아니니 많이 드시면 살이 찌니 조심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 멸치라는 게 칼로리는 높고 포만감이 낮아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럼 오늘 글 찾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