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on sense of health

느릅나무 효능 유근피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by 솥나무 2022. 5.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솥 나무입니다.
오늘은 느릅나무 효능 유근피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근피는 느릅나무 껍질을 이야기한다고 합니다.
느릅나무는 예전부터 염증 및 소변을 잘 나오는 걸로 알려져 사용을 했다고 합니다.
최근 들어 느릅나무 껍질인 유근피에 많은 효능들이 있다고 알려져 유명세를 탔다고 합니다.
느릅나무는 차로도 많이 드시지만 잘 말려 약제로 많이 사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잘 말린 느릅나무 껍질인 유근피를 다려 먹기도 한다고 하고 곱게 가루로 이용해 먹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럼 효능 및 부작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느릅나무 효능 유근피 효능.
1.  기관지 질병 완화 및 비염 축농증에 도움을 줍니다.

느릅나무 껍질인 유근피를 달이게 되면 루페올이라는 성분이 발생하는데 이 루 페올은 염증을 가라 않기는 효능이 있어 비염이나 축농증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염증을 잡아주니 목이 부었을 때나 기관지 질병 예방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2. 항암 작용을 하는 느릅나무입니다.

느릅나무껍질 유근피에는 피토스테롤이라는 황산화 성분이 들어 있어 암을 예방하고 전의를 늦추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3. 위염 위궤양 등 위장 질환에 도움을 주고 소화기능을 향상합니다.

유근피의 염증을 가라 앉혀주는 효능과 항암작용은 소화를 돕고 기능을 향상하는데 위염이나 위궤양 위암 등에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단기간 효능을 보긴 어렵지만 유근피를 달여 장기적으로 드시면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4. 피부건강 및 알레르기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유근피에는 피토스테롤(phytosterol, 스테로이드 일종) 이 함유되어 있는데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황산화 효과도 있는데 알레르기 반응을 진정시켜 주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느릅나무 껍질 유근피의 점액은 항균 효과가 있어 습진이나 여드름 아토피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유근피 물로 세수를 하게 되면 피부를 촉촉하게 해 주고 윤기를 내준다고 합니다.

5. 비염에 좋다 보니 코를 고시는 분들 및 불면증 등에 도움을 줍니다.

비염에 효능이 있는 느릅나무는 밤에 코를 고는 걸 줄여 준다고 합니다.  또한 진정 효가 과 있어 잠을 자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6. 이외 혈액순환 신장기능 강화 부종 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황산화 성분이 있는 느릅나무는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을 원활하게 돌게 해주어 혈액 순환 및 부종에 도움을 주고 
노폐물 배출에 뛰어난 효능이 있어 소면을 잘 나오게 해 주어 신장기능을 강화해줍니다.


느릅나무 부작용 유근피 부작용.

1. 느릅나무 껍질 유근피는 찬성질과 따뜻한 성질 중간에 위치를 하나 약간 찬성질에 가깝다고 합니다.  체질에 맞게 드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2. 위염이나 소화기 계통에 효능이 있지만 체질에 따라 소화 불량이나 복통 등이 오시는 분들이 있다고 하니 유념하셔야 합니다.

3.  과다 섭취는 피하셔야 하는데 차로 드셨을대 3잔을 넘어가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4. 세척을 꼭 해서 드셔 하는데 독성이 존재해 안 좋은 영양을 끼친다고 합니다.

5. 임산부와 유아는 피하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너무 뜨겁게 드시는 것도 위에 안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느릅나무 효능 유근피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건강에 좋은 느릅나무 지만 약간의 독성은 조심하는 게 좋다고 보았습니다.
약재로 쓰일 만큼 훌륭한 느릅나무 어떠셨나요.
본인에게 잘 맞는 게 가장 중효 한 거 같으니 주의하시면서 섭취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하고 힘찬 하루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